>   미래연구   >   미래포럼   >   미래세미나

미래세미나

미래연구원이 주관하는 각종 세미나 소개 및 자료를 제공합니다
[미래역량강화 세미나] ‘19. 7월 브라운백 세미나 Series

작성일 : 2019-08-01 개최일 : 2019-07-05 기획자 : 패널 : 브라운백

[미래역량강화 세미나] ‘19. 7월 브라운백 세미나 Series



국회미래연구원에서는 미래를 위한 정책 발굴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외 석학들을 모시고 매주 브라운백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9년 7월 개최된 브라운백 세미나를 소개합니다.


○일 시: 2019. 7월 매주 금요일 11:40-13:15

○장 소: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

○연 사 및 프로그램: 하단 소개



<7.5 박진> 왜 합의가 안 되는가?:BATNA를 알아야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합의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고 느끼실 것이다. 왜그럴까? 그 대표적인 이유는 ‘합의결렬시 발생하는 상황(BATNA)을 모르고 협상에 임하기 때문이다. 본 세미나는 흥미로운 협상실습을 통해 BATNA 활용방법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박진(朴進) 펜실베니아대학교 경제학박사로 KDI에서 교수직에 있으며 현재 국회미래연구원 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7.12 송병건> 그림으로 읽는 세계화의 역사와 미래
미국의 자국우선주의와 유럽의 브렉시트는 세계화의 미래에 불확실성을 던져주고 있다. 인류의 역사 속에서 세계화는 어떤 추이를 보여 왔을까? 옛 그림들을 단서로 삼아 세계사의 주요 분기점에서 세계화가 어떤 요인에 의해 전진, 가속화, 후퇴하였는지를 살펴보자.

*송병건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경제학박사로 성균관대에서 교수직에 있으며, 경제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활발한 강연 및 칼럼저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7.19 강영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스타트업의 역할
4차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은 소프트웨어 기술이며, 전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와 스마트한 하드웨어가 결합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IT분야를 넘어서 전산업과 경제 전반에 걸친 혁신을 초래하고 있다. 스타트업이라는 새로운 경제 주체는 한국 경제가 저성장의 덫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반한 R&D와 혁신을 이끌 원동력이다. 한국 경제를 위한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의 육성은 우리 정책 입안자와 정책 당국이 함께 풀어야 할 도전적 과제이다.

*강영재는 서울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를 마치고,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경제학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 KSP 대표로 재직중에 있다.

<7.26 김이경> 세계적 흐름으로 본 한국교육의 이슈와 전망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일컬어지는 글로벌 변화에 직면하여 새로운 시대를 살아 갈 미래의 주인공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는 전 세계 국가가 공통적으로 직면한 도전이다. 이 강의를 통해서 세계적 교육 개혁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그 흐름 안에서 한국교육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이슈를 중심으로 실태를 진단하고 미래 방향을 전망해 보고자 한다.

*김이경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행정학을 전공하고, The University of Iowa에서 교육행정학을 전공하였다. 현재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사범대학장, 교육대학원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강의자료: 첨부문서 확인


문의: 국회미래연구원 브라운백 세미나 담당자(brownbag@naf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