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언론보도

언론보도

[전자신문] 3대 미래 서비스산업

작성일 : 2021-11-10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3대 미래 서비스산업


글.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


미래 주도 산업에 대한 궁금증은 그동안 우리가 셀 수 없이 많은 질문을 던지고 답해 온 내용이다. 이에 대한 전망도 이미 상당수다. 그러나 저성장 시대를 맞은 지금 다시 한번 되돌아봐야 할 질문이다.


전문가들은 건강의료 산업과 교육학습 산업이 미래에는 점점 더 중요해진다고 전망하고 있다. 필자도 100% 공감한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도 떠오르고 있다. 미래의 핵심 산업, 그 가운데에서도 대한민국이 경쟁력을 갖는 분야가 무엇이 될지는 패러다임 변화를 고려하면 답을 정리할 수 있다.


21세기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꿀 3대 패러다임 변화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기술 변화 △인간 변화 △환경 변화라고 답하고 싶다. 기술 변화의 핵심은 인공지능(AI) 혁명, 인간 변화의 핵심은 장수 혁명, 환경 변화의 핵심은 기후 위기라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변화는 21세기 내내 우리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다면 당연히 이들 변화와 관련이 큰 영역이 미래 핵심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다가올 AI 시대에 대응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학습해야 한다. AI를 넘어서는 인간만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라도 새롭게 배워야 한다. 또 장수 혁명 시대를 맞아 더 오래 일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평생학습은 필수다. 100년 이상의 한평생에 걸쳐 끊임없이 교육받고 학습해야 한다. 모두에게 표준화된 공통 교육도 필요하지만 다원화 시대를 맞아 다양한 목적의 개인맞춤형 교육 학습도 더욱 요구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교육학습 산업은 계속 커질 수밖에 없다.


또 하나의 미래 성장 산업은 건강의료다. 장수혁명으로 100세 인생이 일반화하면서 건강은 갈수록 중요해진다. 기후 위기로 감염병, 재해재난 위험이 커지면서 건강의 중요성이 더 절실해진다. 사회 변화 폭과 속도가 커질수록 이에 비례해서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의 중요성도 커질 것이다. 앞으로 건강의료 산업은 사후적인 질병 치료를 넘어 건강하고 건전한 삶을 지원하는 더 넓은 영역으로 확대될 것이다.


세 번째 미래 성장 산업으로는 꿈을 꼽고 싶다. 행복산업, 자아산업으로도 부를 수 있는 전혀 새로운 산업이다. 경제 성장을 넘어 다원 가치 성장이 중요해지고, 개개인 삶의 질과 행복 추구가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할수록 꿈 산업은 더욱더 커질 것이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1차 산업이나 2차 산업보다 3차 산업인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커진다. 앞에서 본 교육학습 산업과 건강의료 산업이 대표적인 미래 서비스산업이다. 그리고 이런 서비스산업의 궁극적 목표는 꿈과 행복이다. 건강한 몸과 마음, 가족과의 관계, 꿈과 역량, 문화와 예술 등을 포함해서 개인의 꿈과 행복을 지원하는 산업이 궁극의 미래산업이다.


대한민국은 이 같은 세 가지 산업 모두에서 글로벌 경쟁력이 충분하다. 가장 우수한 인력들이 건강의료 산업, 교육학습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국민의 교육열과 건강, 꿈에 대한 관심과 열정도 세계 최고다. 그동안 대한민국이 경공업, 중화학공업, 첨단산업 순으로 산업경쟁력을 길러 온 것처럼 이제는 건강·교육·꿈에 집중해서 미래 서비스산업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21세기는 저성장 시대라고 한다. 그럼에도 건강, 교육, 꿈은 21세기의 지속 가능한 산업 성장을 견인하면서 동시에 사회 성장의 토대가 될 것이다. 건강, 교육, 꿈은 21세기의 새로운 성장을 일구는 원동력이자 보이지 않는 손이다. 우리가 집중해서 함께 노력한다면 대한민국 미래를 견인하는 3대 서비스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



원문: https://www.etnews.com/2021110500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