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전(全) 지구적 위기와 전환 시대, 유럽과 한국" 세미나 공동주최
○ 일시 : 2024. 09. 20.(금) 13:20 - 18:00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 제9간담회의실
○ 내용 :
국회미래연구원은 9월 20일 13시 2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과 제9간담회의실에서 김태선 의원실, 김위상 의원실, 한국유럽학회,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ㆍ인문사회연구사업단, EURAXESS KOREA와 공동으로 “전(全) 지구적 위기와 전환 시대, 유럽과 한국" 세미나를 개최했다.
유희수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지원실장이 개회사를 했고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위상 국민의힘 의원이 환영사를 했다. 이어 윤성원 한국유럽학회장, 김면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문사회연구사업단장, Tomasz Wierbowski EURAXESS KOREA 대표가 인사말을 전했다.
1부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EU연구소 인문사회연구사업단이 “브뤼셀 효과와 EU규제의 세계적 확산”을 주제로 제8간담회의실에서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앞선 발표에 따라 오창룡 부경대학교 교수, 김유경 덕성여자대학교 교수, 김진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안상욱 부경대학교 교수가 토론했다.
한국유럽학회는 제9간담회의실에서 “EU 및 유럽 주요국의 대중 전략”을 주제로 발표와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이어 정세원 국립부경대학교 교수, 임태훈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 이무성 명지대학교 교수의 토론시간으로 진행됐다.
2부에서는 국회미래연구원이 “한국의 노동정치, 어디로 가는가”를 주제로 제8간담회의실에서 발표와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이어진 토론 시간에는 손영우 경제사회노동위원회원, 손낙구 김정호 의원실 소속인, 오민규 노동문제연구소 해방 회원이 한국의 노동정치에 대해 논의했다.
제9간담회의실에서는 한국유럽학회가 “EU 및 유럽 주요국의 대중 전략” 두 번째 시간을 가졌다. 토론 시간에는 김면회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강유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신의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가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논의를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