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IRA를 둘러싼 미국의 정계 동향 분석

작성일 : 2024-02-05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IRA를 둘러싼 미국의 정계 동향 분석

- 박성준 부연구위원, “미 의원들의 지역구 이해관계와 행정부의 권한에 대한 분석 필요” -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현곤)은 미래전략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를 적시 제공하는 브리프형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86호(표제: 미국 의회 정치와 인플레이션 감축법)를 2월 5일 발간했다.


저자인 박성준 부연구위원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입법 과정과 이후의 경과를 미국의 정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 대선과 관련하여 이슈로 떠오른 동 법안의 폐지 가능성 등을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입법 및 이후 과정에서 개별 의원의 이해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행정부 역시 직접 입법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구체적인 시행 방식을 결정하는 고유의 권한을 활용하여 우방국과의 갈등을 완화하는 등 입법 이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박성준 박사는 이를 토대로 2024년 미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법안이 폐지되기는 다소 어렵지만 행정부의 권한을 활용하여 법안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감소시키는 등 우리나라의 관련 업계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전망하였다. 또한 최근 미국 내 전기차 수요가 정체되는 점에 주목하여 정계의 동향 못지않게 시장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박성준 부연구위원(02-2224-9829)

전예솔 행정원(02-2224-9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