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 공동위원장 2인 신규 위촉

작성일 : 2021-03-26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 공동위원장 2인 신규 위촉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신규 위촉-

-박병석 국회의장 “5년 단임정부가 할 수 없는 국가 중장기 아젠다를 마련할 것” 주문-





박병석 국회의장은 3월 26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정해구 이사장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임혜숙 이사장을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위촉하며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의 목표는 5년 단임정부가 하기에는 벅찬 문제들에 대해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국가의 미래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아젠다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저출산, 국민갈등, 사회통합, 기후변화 등 코로나19 이후 미래를 위해 꼭 챙겨야 할 문제들의 해결방안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며 “최고의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를 통해 아젠다를 제시하고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정부에 제안할 수 있는 해결방안들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기대했다.


이에 공동위원장으로 위촉된 정해구 이사장은 “현재 시기는 우리나라의 전환기라고 생각한다”며 “미래의 방향을 만드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시기인 만큼 위원장으로서 더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임혜숙 이사장은 “과학기술은 그간 국민과 함께하고 삶의 질 향상을 뒷받침하는 일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 더 열심히 국민의 삶 향상에 일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위촉을 통해 아젠더위원회는 기존의 성경륭 위원장과 함께 3인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위촉식에 이어 위원회 전체회의가 진행됐으며 전체회의에서는 대한민국 국가미래상 및 국가아젠더별 핵심이슈 등을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국가중장기아젠더위원회는 불평등, 기후위기, 고령화 등 국가적 차원의 중장기 전략 마련이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고 연구하기 위해 국회의장 직속으로 설치됐으며, 국회미래연구원이 위원회의 간사기관 역할을 수행 중이다. 끝.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김병수 책임행정원(02-788-3925)
김여주 행정원(02-2224-9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