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미래연구원

통합검색
open menu open menu
 
  • home
  • Future Story
  • Future Seminar

Future Seminar

Sharing various seminar materials presented by future researchers

Title
[미래역량강화 세미나] ‘19. 11월 브라운백 세미나 Series
Presenter
국회미래연구원
발표일
2019-11-01
Attachments
191101 국회미래연구원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발표자료(김용신).pdf 191108 국회미래연구원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발표자료(민성희).pdf 191115 국회미래연구원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발표자료(조현용).pdf 191122 국회미래연구원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발표자료(심원준).pdf 191129 국회미래연구원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발표자료(여영준).pdf
게시글 내용


[미래역량강화 세미나] ‘19. 11월 브라운백 세미나 Series



국회미래연구원에서는 미래를 위한 정책 발굴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외 석학들을 모시고 매주 브라운백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9년 11월 개최된 브라운백 세미나를 소개합니다.



○ 일 시 : 2019. 11월 매주 금요일 11:40-13:15


○ 장 소 :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


○ 연 사 및 프로그램 : 하단 소개




<11.1 미중 전략 경쟁과 세계화>

본 강연은 통상 전쟁부터 표준 경쟁까지 확대되고 있는 미중 전략 경쟁의 구조적 원인과 양상을 살펴본다. 또한 두 강대국의 전략 경쟁이 재화 무역의 전세계적 확대에 의해 추동되었던 기존의 세계화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앞으로 어떠한 변화를 추동하게 될지 논의한다.

* 김용신은 세종대학교 국제학부 중국통상학 전공에서 중국정치경제 담당 조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연세대학교에서 사회학, 중문학 학사, 정치학 석사를 마치고, 미국 하와이대학 정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홍콩중문대, 북경대, 남개대 등에서 방문학자 역임하였으며, 주요 연구 관심사는 중국 정치경제 및 산업 가버넌스, 미-중 관계, 동아시아 발전 등이 있다.

<11.8 인구감소에 대응한 국토정책방향>

본 강연은 국토정책 측면에서의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국토 공간구조 변화에 대한 분석 및 진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대응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민성희는 국토연구원 국토계획 및 지역연구본부의 연구위원으로 재직중에 있다. 서울대학교에서 농촌사회교육 및 지역개발전공하였고, 이후 미국 USC에서 도시 및 지역계획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지역개발학회, 한국지역학회의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11.15 화학의 미래 : 협업, 융합 그리고 미래>

본 강연은 석유화학, 고분자, 반도체, 신약으로 발전하는 화학의 발전과, 그 첨단에 있는 바이오텍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바이오텍을 창업한 이야기, 창업 이후에 생긴 다양한 질문들을 던지고 스스로 답하면서 미래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 조현용은, (주)바이오네틱스를 공동창업하여 운영책임과 R&D기획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카이스트에서 생명화학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제일모직 전자재료연구소(현 삼성SDI 전자재료사업부)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재직하였으며, 글로벌기업 Heraeus의 비지니스 유닛인 Heraeus Emerging Business(HEB)의 글로벌기술총괄을 역임하였다.

<11.22 미세플라스틱 : 신종 오염 우려물질>

본 강연은 생활환경을 포함하여 전 지구적으로 모든 환경매질에서 발견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이 왜 신종 오염 우려물질인지와 생태계와 인체의 건강에 대한 잠재적 위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심원준 박사(1968년생)는 서울대학교 해양학과에서 박사학위(2000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해양과학기술에서 남해연구소장으로 근무 중이다. 해양 환경 중에서 지속성유기오염물질의 분석, 모니터링, 거동에 관란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10년 전부터 해양환경에서 (초)미세플라스틱의 분석기술 개발, 오염평가, 자연풍화에 의한 미세플라스틱 생성기작 규명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국제학술지에 개재한 165편의 논문은 총 7,140회 인용되었다(H-index 47; Google Scholar 기준).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GESAMP WG40, SCOR WG153, PICES WG42 등의 국제전문가 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11.29 우리나라 혁신체제의 미래를 묻다 : 창의적 인재의 역할을 중심으로>

본 강연은 우리나라 혁신체제는 우수한 인적자원의 힘을 바탕으로 전무후무한 경제성장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최근 혁신체제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변화는 국가 내 인재양성과 배분과정에 있어 혁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우리나라 혁신체제 내 인적자원을 둘러싼 여건변화와 주요 제도적 요소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혁신체제의 미래를 들여다보고 주요 정책적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여영준 박사는 국회미래연구원 부연구위원으로 재직중에 있으며, KAIST에서 전기 및 전자공학을 전공하였고, 서울대학교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에서 공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전공분야는 기술경제학이며, 주요 연구관심분야는 혁신성장, 산업 및 혁신정책, 인적자본, 정책효과 분석, 거시경제 모델링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