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미래연구원

통합검색
open menu open menu
 
  • home
  • Future Research
  • Future Book Review

Future Book Review

Introduces review on future-related books and theses

[이수진] 세상을 바꾸는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
  • 저자이상헌
  • 출판사메이트북스
  • 출판연도2018년

세상을 바꾸는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


서평자: 이수진


이 책은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에 대해 논하고 있다. 필자는 우리 미래의 상황에 대해 전 세계의 인구가 줄어들어 자연스럽게 잠재성장률이 하락하고 저성장으로 이어지는 상황에서, 인구가 줄어듦에 따라 수요자가 줄어 양(Q)이 중점이 되는 하드웨어의 시대가 지나가고 있음을 설명한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서는 공급자, 수요자, 정부 등도 효율화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맞춤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 세계의 소프트웨어화가 절실히 요구됨을 강조한다.


한편, 제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모든 사물에 센서·통신칩을 넣어 정보를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모든 사물의 지능화로, 현재보다는 정보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으로 인해 맞춤형 정보 획득을 가능하게 하여 사전적이든 사후적이든 인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연결화시대라고도 하는데, 이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카, 스마트홈, 스마트시티와 같은 전 세계의 소프트웨어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저자는 향후 20~30년 이후에 대비하여 다소 모호할 수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의 개념을 제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들인 지능정보기술(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스마트카, 스마트팩토리, 통신 인프라, 블록체인, 가상화폐, 스마트 헬스케어, 주식투자 등)의 개념을 확장하면서 과연 미래가 어떻게 바뀌게 될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저자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들을 정확히 파악해 앞으로 세상이 어느 쪽으로 바뀔지에 대해 각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 보다 필요한 시기임을 주창한다.


필자에 따르면, 제4차 산업혁명은 기계의 지능화를 통해 생산성이 고도로 향상되어 산업구조 근본이 변화하는 것으로 변화의 동인은 지능정보기술임을 강조한다. 지능정보기술은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기술을 융합해, 기계에 인간의 고차원적 정보처리 능력 (인지·학습·추론)을 구현시킨다. 여기서 데이터 활용기술은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전달하며(IoT, mobile), 수집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그 의미를 분석 (cloud, big data)하게 한다. 이와 같이, 저자는 지능정보기술인 사물인터넷·빅데이터·인공지능·클라우드 등은 서로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활용될 것임을 묘사한다. 필자의 상세한 기술(記述)을 통해 잘 와닿지 않는 제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 세계 매스컴에서 연일 뜨겁게 다루어지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을 지켜보며 과연 제4차 산업혁명은 무엇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지 혼란스러웠던 분들이라면 ‘세상을 바꾸는 제4차 산업혁명의 미래’란 책의 전체 부분이 아니더라도, 해당하는 관심 분야의 챕터를 골라 보기를 추천한다.


이 책은 크게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제4차 산업혁명의 개념, 제4차 산업혁명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 산업혁명이 경제, 교육,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등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해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2장에서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산업혁명의 기초부터 고급 용어까지 설명한다. 3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성장시키고 촉진시키는 것들 (동인)에 대해 소개한다. 4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인 스마트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가운데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카와 스마트팩토리에 대해 묘사한다. 또한, 5장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지능화에 필요한 초연결성 (hyper-connectivity) 실현을 위해, 이에 기반이 되는 인프라로서의 통신 네트워크 발전을 강조하며 통신 인프라, 블록체인, 가상화폐에 대해 기술(記述) 한다. 6장에서는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4차 산업혁명에서의 스마트 헬스케어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는 저출산, 고령화, 저성장 추이와 맞물려 개인 의료비 지출 및 국가 재정 부담이 심화되는 추세, 건강수명 연장을 통한 삶의 질 개선 등 대두되고 있는 우리나라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제4차 산업혁명을 통한 스마트 헬스케어 패러다임 변화로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저자가 다년간의 경험과 수많은 기업탐방 등을 통해 축적한 지식을 바탕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주식시장은 물론 생활양식도 많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하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현명한 투자법에 대해 소개한다.


우리는 새로운 기술과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하루가 다르게 급변화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 살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러한 변화의 시기에 대처하거나 적응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지피지기(知彼知己) 면 백전백승(百戰百勝), 제4차 산업혁명의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