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미래연구원

통합검색
open menu open menu
 
  • home
  • Bulletin Board
  • News Release

News Release

Title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제시
Date
2020-11-12
Attachments
[보도자료] 국회미래연구원,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제시.hwp [보도자료] 국회미래연구원,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제시.pdf [이미지2] 국가미래전략 Insight Vol.05 표지.png
게시글 내용



국회미래연구원,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제시


- 「국가미래전략 Insight」제5호 통해 고령화 대응 방향 제시  -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현곤)은 미래전략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를 적시 제공하는 브리프형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5호(표제: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를 11월 12일 발간했다.

동 보고서 저자인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은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6가지를 제시했다.

▼첫 번째 방법은 노인지원정책에 머무르지 않고 누구나 긴 수명과 고령자로 거듭남을 고려한 고령화 자립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제시했고 ▼두 번째는 사람들이 미래에 있어 긍정적인 측면은 적극적인 기대를 표하지만, 부정적인 가능성은 회피하는 경향을 감안한 고령화 스크루지전략 도입을 제안했다.

▼세 번째로는 고령자들이 모여 공론의 장을 형성해 직접 고령화 국가전략을 설계하는 방법, ▼네 번째로는 고령자가 주도적으로 기여하는 국민 건강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고령화들의 사회 기여 활동도 가능해지도록 꾀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다섯 번째로는 고령자들이 정년 이후에도 자신만의 가치있는 일과 활동을 추구할 수 있도록 중장년, 고령자를 위한 국민의무재교육 제도의 도입을 제시했고 ▼마지막으로는 기존의 고령화 관련 데이터를 모아 대한민국 고령화 문제의 본질과 근본 원인, 패턴과 추세를 분석해 근본적인 고령화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이터 기반의 고령화 대응 국가전략을 제시했다.

김현곤 원장은 “고령화는 단순히 인구구조 변화와 인생길이의 변화를 넘어 인생모델의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한다”며 “패러다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21세기에는 과거와 다른 새로운 대응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미래전략 Insight」는 국회미래연구원이 정책고객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브리프형 심층분석 보고서로서, 해당 보고서들은 미래연구원 홈페이지(http://www.nafi.re.kr/nafi/index.do)에서 무료로 공개한다. 끝.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김병수 책임행정원(02-788-3925)

김여주 행정원(02-2224-9821)